-
728x90
대표적인 안전자산 금 vs 달러
대표적인 안전자산은 달러와 금이다.
둘의 공통점은 '안전자산'이기에 위기에 강하다. 경제위기나 지금 코로나와 같은 전염병 등 위기가 올 때 가격이 오른다. (반대로 주식, 부동산 값은 떨어지기 때문에 나의 자산의 가치를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
그럼 이 둘의 차이점은 뭘까?
금은 생산량이 한정되어 있지만 달러는 계속 찍어낼 수 있다. 그리고 사놓고 묻어두면 그 기간만큼 이자가 쌓이지 않지만 달러는 외화예금이나 RP에 두면 적은 금액이지만 이자가 계속 쌓인다.
또, 금은 달러와 다르게 장기적으로 보면 우상향한다는 것이다. 그러니 오래 가지고 있으면 금값이 올라서 차익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달러는 오래가지고 있는 다고 그 가치가 커지지 않는다.금 값은 언제상승하고, 언제 하락할까?
[상승할 때]1. 국제정세 불안하면
2. 달러 하락시 (달러와 반대성을 지님)
*둘다 안전자산인데 왜 반대성을 가질까?
돈은 한정이 되어있어서 안전자산으로 돈이 몰렸을 때 그것이 달러로 많이 몰리면 자연스럽게 금으로 가는 돈의 양이 적어진다. 이 때 수요와 공급의 원칙으로 가격 반대성을 가진다
3. 금리가 낮아지면 (경기 좋아짐)현재 시세는 ?
이 전글에서 말했던 것 처럼 현재 유동성이 늘어나면서 달러는 약세로 가고 있다. 계속 환율이 떨어지고 있는 이유다. 그래서 금값이 상승했다. 왜냐? 금값은 달러와 반대로 가니깐.
사진에서 보면 달!러!와 금!의 명확한 반댓성을 보여주고 있다
달러는 2020년 3월 최고점을 찍고, 금은 최저점을 찍었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 사태로 경제위기 불안한감을 느낀 사람들은 안전자산인 달러를 엄청 매수하기 시작해 값이 폭등을 하였고 그 이후엔 미국의 양적완화, 스와핑 등 미국은 많은 양의 돈을 찍어내 화폐 가치가 떨어졌다. 거기다가 금리도 내림. 그렇게 되면 달-러-의-값은 자연스럽게 하락하게 된다. 금은 반대로 계속 상승중.
현재 1온스당(28g) $2,000를 넘은 상황이고 1g가격은 우리나라돈으로 77,676원이다.그래서, 지금 사야할까?
달러가 계속적으로 약세할것이라는 사람들의 추측 등으로 지금 현재 상황에서 금값 상승조건은 이미 맞춰졌지만 이미 많이 올랐다고들 한다. 2008년 금융위기와 지금을 비교해봤을 때 역대 고점이 $1,900 $1,800였고 현재는 20.08.06 기준 역대 사상최고치 $2,050(온스당)이다. 몇몇 전문가들은 $3,000까지 더 상승한다는 전망도 나온다. 왜냐면 달러가 지금 계속 약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금 투자 방법 자체가 단타로 수익을 내기에는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기수익을 위해서라면 그냥 지켜보면 공부 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같고, 장기적으로 나의 자산의 가치가 하락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일부를 금으로 보유로 하는건 좋은 생각이라고 본다. 위에서 말듯 금은 어쨋든 우상향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사면 될까? 투자 방법 5가지 ! (실물제외)
① 골드뱅킹(금통장)
골드뱅킹은 은행에서 만드는 통장이다. 1g씩 매수하는 방법이고, 한국 돈을 달러를 바꿔서 그 돈으로 금을 사는 것이기 때문에 달러가 떨어지면 금에서 이익 나도 달러에서 손실 날수잇으니 주의해야한다. 사고 팔때마다 비싼 수수료를 내야하고, 차익에 대한 세금 15.4%를 떼간다. 크게 장점은 없어보인다.
② 금 펀드
증권사에서 펀드를 사는 것이고, 직접적으로 금에 투자를 하기 보다는 금을 캐는 기업에 투자(기업의 주가와 금 가격이 상당히 비슷해서 거의 같다고 보면 된다)한다. 매매가 쉽고, 선취 수수료가 없음. 펀드니까 보유기간동안 1~2% 보수 발생, 펀드마다 수익률이 달라
복불복이 될 수도 있음..! 차익 15.4% 세금떼는 것은 똑같다.
③ 국내 금 ETF
ETF니까 주식처럼 매수하는 것이고 지금처럼 막 오를걸 예상할 때 레버러지(X2) 로 매수해서 더블로 수익이 날 수도 있다.(잘못하면 손실도 2배임) 소액으로 살수있어서 좋다는 장점(만원 남짓), 수수료 거의 없다. (거의 무료) 차익에 대해 15.4% 세금은 똑같다.
ex) 코덱스골드선물(H), 킨덱스골드선물레버러지 등등
④ 외국 금 ETF
해외주식 사듯사면 된다. 국제 금가격 추종을 하는 ETF이고, 달$러$를 사야 해외ETF를 매수할 수 있으니 $달$러 보유효과도 있다. 해외주식이라 양도세가 부과된다는 단점. 처음 투자해보는 투자 어린이에게는 매수 절차가 은근 어려울 수 있음(막상 해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음)ex) SPDR GOLD , SHARES
⑤ 현물 한국거래소 KRX
증권사에 금거래 계좌개설 전용계좌 열고 1g씩 매수, 비용내고 실물출고가 가능하다. 한국거래소라서 안심이 되고 차익 비과세라는 장점!! 매수수수료 0.2%이하로 엄청 낮은편. 현물로 찾을 때 부과세 10%. 가장 안전하면서 가장 추천하는 투자 방법이다.초간단하게 KRX에서 거래하는 방법 아래 포스팅 참고바람
[같이 읽으면 똑똑해지는 글]
728x90'경제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위뱅크 :: 플러스키위적금 5% 고금리 지금 바로 들자 ! (0) 2020.08.11 재테크 첫단계 - 종잣돈 모으기(월급 180인 내가 돈 빨리 모은 방법) (0) 2020.08.08 한국거래소(KRX) 금 시장 금거래 따라하기 :: 초간단 방법 알려드림 (1) 2020.08.07 지금 바로 할 수 있는 달러 투자 방법 3가지 (환율 전망) (0) 2020.08.05